자기주도연구

허진
연구 제목: Contiki 기반의 Sensor Tag에서 Glossy Architecture를 이용한 WSN FloodingRecommendation
연구 소개
WSN(Wireless Sensor Networ)환경에서 모든 Node에 Flooding Packet을 전달하는 것이 이 연구의 주된 목표이다. Network Flooding을 이용할 때, Broadcast Storm과 신호의 간섭 문제가 있으므로, Glossy Architecture를 이용하여 문제들을 해결한다. 

박계현
연구 제목: Query Expansion에 따른 Clinical Decision Support System 연구
연구 소개
Ontology 방식의 Metamap과 단어 임베딩 방식의 Word2Vec을 이용한 Query Expansion에 따른 Clinical Decision Support System 연구

김민주
연구 제목: 온톨로지 기반 지식 베이스를 통한 진로 계획 추천 웹 서비스 개발
연구 소개
protégé 온톨로지를 통해 과목, 역량, 직무의 지식 베이스를 구축하고 그를 기반으로 학생이 직무 기반의 진로 계획을 설립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웹 서비스를 개발한다.

강대현
연구 제목: 자기주도적 진로설계 추천을 위한 직무역량 기반 온톨로지 지식베이스 구축 및 연구
연구 소개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진로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비 교과 및 교과 정보를 줄 수 있는 시스템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더불어 교수들의 학생 수강지도에 활용되어 정확한 진로 지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하여, 온톨로지 기반 지식베이스를 구축할 것이다. 그리고 해당 지식베이스를 기반으로 정보를 추론하여 추론 결과를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도록 할 것이다.

유지훈
연구 제목: 하둡 맵리듀스의 스파크 포팅 성능 분석
연구 소개
대용량 데이터 병렬처리 플랫폼인 Apache Hadoop에 대해 공부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빅데이터 처리 기술에 대해 흥미와 호기심을 느끼게 되었다. 기존 프로젝트 경험을 기반으로 Hadoop과 Iterative Process에 강점을 가지는 Spark에 대해서 연구하고, 서로 다른 두 시스템을 비교하고 특징 및 성능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나아가 레거시 하둡 프로그램을 스파크로 포팅할 때 성능을 향상하기 위한 방법을 분석한다.

김동이
연구 제목: CNN에서의 Skip-Connection을 활용한 Sub-Classification를 통한 인식률 개선
연구 소개
Convolution Layer와 Pooling Layer 수식적인 적층 구조를 가진 CNN에서 Low Level에서 추출한  영상의 특징을 활용하여 Classification의 인식

박종현
연구 제목: UNITY3D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용 게임 개발
연구 소개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와 같이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에 따라 프로그래밍 교육용 게임에는 무엇이 있고 이를 어떻게 분류할 것인지를 알아보고 직접 프로그래밍 교육에 도움이 될만한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이 연구의 목표입니다.

이한울
연구 제목: 플래시 메모리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조인 알고리즘 연구
연구 소개
기존의 하드디스크 기반의 DBMS에서의 조인 방법은 플래시 메모리 기반 DBMS에서는 최적화 되어있지 않다. 따라서  플래시 메모리의 특성에 착안하여 플래시 메모리 기반 DBMS에 최적화 되는 조인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현진
연구 제목: 시계열 데이터 분석을 위한 시뮬레이션 데이터
연구 소개
시계열 데이터를 분석 하기 위해서 다양한 데이타가 필요 하다. 그러나 데이타가 많지 않기 때문에 시뮬레이션 데이타를 만들어서 제공 하려고 한다.
각 노드간에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지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정하게 되면 시뮬레이션 데이타 생성이되어 이 데이터로 사계열 데이터 분석에 도움이 되려고한다.

장태환
연구 제목: Apache Storm Framework를 이용하여 대용량 실시간 데이터를 시맨틱 기법을 이용하여 변환
연구 소개
실시간 센서 데이터를 시맨틱 기법을 이용하여 관련연구를 발굴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Storm을 사용한 시맨틱 변환 기법을 적용하여 해결하려 하였습니다.

진원준
연구 제목: UNITY3D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용 게임 개발
연구 소개
소프트웨어 교육 의무화와 같이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에 따라 프로그래밍 교육용 게임에는 무엇이 있고 이를 어떻게 분류할 것인지를 알아보고 직접 프로그래밍 교육에 도움이 될만한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이 연구의 목표입니다.

안정모
연구 제목: Healthcare Sensor Calibration for Smartwatch
연구 소개
스마트워치는 내장된 PPG 센서를 사용해서 심박수를 측정한다. 하지만 PPG 센서는 움직임에 민감해서, 움직이면서 사용하기 힘들다는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신뢰성있는 심박수 측정을 위한 필터를 제안한다.

김민수
연구 제목: 한국어와 영어 간 이중언어 단어 임베딩 분석
연구 소개
KONLPY, NLTK를 이용해 한국어,영어 텍스트 데이터를 의미 단위로 구문 분석하는 전처리 과정을 거친다.
그 후 이중언어 단어 임베딩 모델인 BilBOWA를 이용해서 전처리 된 한국어와 영어 텍스트 데이터에 대해 이중언어 단어 임베딩 분석을 실행한다.
워드넷을 활용해 코사인 유사도, 유클리드 거리 등으로 BilBOWA 모델 임베딩 결과가 두 언어의 유사성을 잘 나타내고 있는지 성능을 평가한다.

신예림
연구 제목: Unity기반 Adaptive Game을 활용한 HoloLens 사용자의 적응시간 차이 검증
연구 소개
Unity Toolkit과 HoloLens emulator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홀로렌즈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이를 HoloLens와 연동한다. 이후에는 실측실험을 통해 사용자가 반응하는 시간의 차이를 측정하고 HCI적 검증 기법을 활용하여 응용 프로그램 및 시스템의 효과성을 검증한다.

현만석
연구 제목: PIXHAWK와 DRONEKIT을 활용한 인명 구조 시스템 설계
연구 소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드론들은 비행과 영상촬영 기능을 모두 제공하지만 firmware 및 응용프로그램 소스코드가 제한적으로 공개되어 있어 일반 개발자의 목적에 맞는드론의 비행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제한적이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Pixhawk와 3D Robotics 사에서 제공하는 Drone-Kit Platform을 활용하여 조난 상황에 대한 인명 구조 시스템을 설계하고, 응급상황에 대한 드론 제어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김준우
연구 제목: Train-toTrain Communication을 위한 신뢰성 있는 단말간 위치 정보 교환 기술
연구 소개
열차가 자율주행을 하게 되면 기존의 지상 중심의 열차제어시스템에 비해 다양한 이점을 얻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열차 간 간격을 자율적으로 조절 하기 위해 열차간 통신의 무결성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임희락
연구 제목: Radio Tomography with sensor network device and Contiki-OS
연구 소개
Radio Tomography Imaging(RTI)은 sensor network device를 사용하여 공간을 이미지화 하는 기술, 또는 연구 분야를 일컫는다. 본 연구에서는 Contiki-OS를 사용하여 RTI의 방법 및 데이터분석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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