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캡스톤디자인

팀명 : TRINITY (김영광, 김병표, 이주형)
프로젝트명 : 스마트 공공시설 공유 및 관리 시스템 - 기숙사 샤워장
프로젝트 소개
Trinity 프로젝트는 라즈베리파이와 아두이노를 이용한 실생활 IoT 서비스이다. 평소 몸소 느낀 공공시설(기숙사 샤워장)에 대한 불편함을 이유로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으며 본 프로젝트의 가장 큰 목표는 실생활에서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것이다. 사용자(학생)의 경우 자신의 층의 샤워장 이용 여부와 이용 시간에 대해 파악할 수 있으며 관리자(사감)의  경우 이용중이지 아니지만 낭비되고 있는 자원에 대해 원격으로 조종하여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이 본 프로젝트의 기능이다. 사용자와 관리자 모두 안드로이드 앱을 통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팀명: KUBE (한재영, 주우현, 홍승우)
프로젝트명 : KUBE
프로젝트 소개
프로그래밍 교육이 주목받고 있는 현대 흐름에 맞춰 우리나라에도 프로그래밍 교육 열풍이 일고 있다. 그러나 현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래밍 교육은 낮은 접근성과 흥미도 부족 등의 이유로 아직까지 성공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조립이 가능한 블록형 로봇과 이 로봇을 작동시킬 코드를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아이들이 간단한 프로그램을 짜보고 그대로 로봇이 작동하는 것을 보며 프로그래밍에 흥미를 일으킬 수 있게 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목표이다. 아이들에겐 자칫 어려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에 쉽게 입문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팀명: ONE'S VIEW (이현우, 최성신, 서유빈, 구샛별)
프로젝트명: 야구장, 공연장 좌석 VR 시야 서비스
프로젝트 소개
One’s View시스템은 야구장 및 공연장 좌석의 시야를 VR로 구현하여 보여줌으로써 실제와 가까운 시야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좌석을 포함한 시야를 제공하는 서비스나 사업영역 분야에 VR을 도입함으로써 그 가능성과 발전방향을 탐구 하고자 한다. 핵심 기술요소로서 VR(Virtual Reality)이 사용되며  Google VR SDK를 이용하여 구현한다. 또한 Responsive Web을 적용,  다양한 디바이스 해상도를 지원함으로써 데스크탑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디바이스 서비스도 가능케 한다.
 
팀명: POYS (공훈제, 백승현, 장태환)
프로젝트명:  IoT를 이용한 자동 분리수거 쓰레기통
프로젝트 소개
쓰레기통이 가득 찼더라도 환경 미화원은 현재의 상태 정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길가의 쓰레기통이 넘쳐 있는 경우를 종종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 프로젝트는 arduino 센서를 이용하여 쓰레기 종류를 분류하며, 분류된 쓰레기통은 wifi 모듈를 통해 시스템과 연결되어 관리자 Web Server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쓰레기통의 위치는 지도 상에 표시하여 현재의 상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쓰레기통이 가득 차는 경우 환경미화원은 Android App을 이용하여 쓰레기 통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팀명: JO (김현우, 박종현, 임병채)
프로젝트명: AR을 이용한 유아용 단어학습 프로그램
프로젝트 소개
많은 사교육과 조기교육이 어린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다. 대부분이 반 강압적으로 공부를 하고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도 받고 학습 효과도 저하된다. 또한 맞벌이 부부의 꾸준한 증가로 혼자 있는 어린 아이들은 학습을 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러한 사태를 조금이나마 해결 해주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유아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최근 주목 받고 있는 기술 중 하나인 AR(Augmented Reality)을 통해 기존의 강제로 하는 수동적인 학습이 아닌, 아이들이 프로그램과 상호 작용을 하며 자발적으로 학습을 하게 하고자 한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을 학습하는 아이들의 입장에서 재미있게 하여 집중력을 높이고, 자연스레 높은 학습 효과를 기대한다.

팀명: ABETTER (이제우, 여상호)
프로젝트명: 메신저 연동 웹 게임 플랫폼 Archaeopteryx.io
프로젝트 소개
메신저 연동 웹 게임 플랫폼인 Archaeopteryx.io 는 클라우드를 통해 서비스 되는 게임 플랫폼으로써, 웹 게임 개발자로 하여금 자유롭게 웹 게임을 등록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현재 웹 게임이 가지고 있는 접근성의 문제를 쉽게 해결하고, 유저는 다양한 웹 게임을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접하고, 평가할 수 있다.  등록된 게임은 메신저 API를 통해 각 메신저를 통해 연동되고, Archaeopterxy.io에서 제공되는 API를 통해 각 웹게임에 간단한 API 호출명령어를 사용하면 랭킹시스템, 생성된 링크관리와 같은 플랫폼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게임 개발자는 사용자 수에 증가에 따른 서버 용량에 대한 기술적인 고민 없이 본 플랫폼을 활용하여 얼마든지 사용자 증대를 꾀할 수 있다.

팀명 : PRIENDS (이유근, 채병훈, 최선호)
프로젝트명 : 가정집을 활용한 반려견 위탁 서비스
프로젝트 소개
이 프로젝트는 가정집을 활용한 반려견 위탁 서비스로, PetSitter 와 PetMom 에게 웹을 통한 O2O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PetMom은 제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PRM 서비스(Pet Relationship Management)를 받을 수 있으며, GPS 기반으로 PetSitter 정보를 제공하고, 제공된 정보, 그리고 그간 사용 이력, 온라인 평판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최적의 Matching되는 PetSitter 정보를 받을 수 있다. Priends 는 Pet 중심의 관리를 통하여 PetMom 에게 신뢰 받는 서비스가 되고자 한다.

팀명: FIGERTIPS (문석진, 오제욱, 태지훈)
프로젝트명: 스마트 워치용 장갑형 무선 키보드 Glouch
프로젝트 소개
최근 판매되는 스마트워치에서 입력은 작은 자판 혹은 음성 인식을 통해 이루어진다. 음성인식이 매우 편리하기는 하나, 아직 인식률, 그리고 소음이 많은, 그리고 소리를 내기 어려운 환경에서의 활용이 어렵고, 작은 자판 역시 활용성이 떨어진다. 이에, 일상생활에서 사용 가능한 장갑의 손등 부분에 정전식 터치센서를 부착하여 무선으로 스마트워치의 입력을 제어하는 아이디어를 고안 구현하였다. 타이젠 기반의 스마트 워치 (GearS 2), 안드로이드 폰, 그리고 자체 제작한 입력용 장갑을 이용하여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팀명 : MASHINDA (이현진, 안정모, 남우진)
프로젝트 명 : 말한다
프로젝트 소개
현재 상용 중인 스마트홈 서비스는 스마트폰을 통해서만 동작하고 Wearable 장비까지 지원하지는 않는다, 또한 음성인식을 지원하는 제품은 거의 없고, 간혹 있더라도 패키지로 된 가전제품만 지원하게 되어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스마트홈을 구성하기 위해 기존에 사용하던 것과 같은 부류의 전자기기를 새로 구매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러한 불편 요소를 해결하고자 '말한다' 를 개발하고자 한다. '말한다'는 스마트 플러그, 스마트홈 AP, 스마트폰, Wearable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된다.

팀명 : PEACE MAKER (김호연, 강서우, 우수진, 이형진)
프로젝트명 : 교육용 점자인식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 소개
시각장애인용으로 활용되고 있는 점자 체계를 쉽게 학습할 수 있게 하는 안드로이드 기반 어플리케이션이다. 기존 방식으로 시각장애인이 점자 체계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여 체계적이며 집중적인 학습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스스로 학습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는 점자를 카메라를 통해 입력받아 내용을 음성으로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팀명: QUAD CORE (김기부, 권봉혁, 정재한, 이동재)
프로젝트명: 비콘을 활용한 비접촉 결제 시스템
프로젝트 소개
기존의 현금이나 카드로 결제하는 시대에서 NFC기반의 스마트 페이 방식으로 급격하게 바뀌어가고 있다. 우리는 NFC의 근접 통신의 한계를 벗어나 장거리 통신을 할 수 있는 비콘을 통해 사용자의 실내 위치를 파악하여 사용자가 일정 구간을 지나갈 때 사용자가 구입하고자 하는 물품을 비 접촉 결제를 수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한다. 비콘의 블루투스 신호를 파악하여 사용자는 자신의 실내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되고 물품에 부착된 소형 비콘을 통해 사용자가 구입하고자 하는 물품을 미리 파악한다. 결제 구간에 사용자가 들어오면 어플리케이션은 알아서 결제를 수행하고 사용자는 추가적인 결제 행동없이 구입한 물건과 함께 퇴장할 수 있게 된다.

팀명 : REALRECOGNIZEREAL (김동이, 김태우, 최승주)
프로젝트명 : 의미기반 통합형 수식 검색 서비스
프로젝트 소개
처음보는 수식의 정보를 알고 싶을때, 이름없는 수식의 결과를 알고 싶을때 많은 사용자들은 인터넷에 어떻게 검색어를 입력해야할지 어려움을 겪는다. 이에 사용자들이 검색어를 입력을 손쉽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키워드, 사진, 필기, LaTex등 상황에 맞게 편리한 방법으로 원하는 수식을 검색할 수 있다. 본 시스템은 단순히 텍스트가 아닌 Tree구조로 재구성된 수식간의 비교를 통해 유연한 검색방식을 제공하고, 해당 수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해줄 수 있는 통합형 검색 엔진이다.

팀명 : Retnirp (박선주 윤채영 이태민)
프로젝트명 : 성분 텍스트 인식 및 유해성분 알람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 소개
식품 및 미용 제품 등에 표시된 성분표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유해 및 기피 성분이 포함된 경우,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Google Cloud Vision API를 활용하여, 촬영된 성분표 사진에서 성분 텍스트를 추출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유해 물질 또는 알레르기 성분 등 사용자가 기피하는 성분이 포함되었는지를 사용자에게 알려주어 제품에 대한 위험 정보를 구매하기 전에 알려준다.

팀명 : LAN팀 (박재연, 이기성, 김진호)
프로젝트명 : 저전력 무선네트워크를 활용한 지진 2차 피해 예측 모델
프로젝트 소개
지반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지진 및 강우에 의한 산사태 위험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토폴리지 기반 산사태 예측 시스템을 개발한다.
토양정보 등을 활용하는 기존 시스템과 달리, 6축 자이로 센서 등이 탑재된 저전력/저비용의 Adhoc Networking이 가능한 Communication 모듈을 구현/활용함으로써, 지리적 제한성을 극복하고, 경제적 측면에서 효용성이 있다. 이러한 예측 시스템은 교량 및 대규모 건축물에 확장 적용할 수 있어, 공공 이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팀명 : 2.G조 (김은지, 이경하)
프로젝트명 : Caution Detection 모자(CD모자)
프로젝트 소개
장애인이 근접 장애물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방지하고, 위험 상항에 처했을 때, 보호자에게 상황을 알리는 애플리케이션과 스마트 안전모자 및 벨트를 개발한다.
전후좌우 360도 범위의 장애물을 감지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감지거리를 사용자 임의대로 조절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넘어지는 등의 위험상황에 처했을 때, 보호자에게 문자메시지로 알려줄 수 있다.

팀명 : Cartoon (신호철, 장종환)
프로젝트명 :  동양 초상화 변환 프로젝트
프로젝트 소개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관광을 기념할 수 있도록 자신의 얼굴사진을 동양화 스타일로 변환시켜 이메일로 보내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얼굴 인식 API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얼굴을 분석하고, 관광객과 닮은 동양화 초상화로 변환하는 기술이 적용된다.

팀명 : 아샘 (박준영, 송범진, 전현성)
프로젝트명 : 농아인을 위한 운전 보조 시스템
프로젝트 소개
농아인을 위한 운전 보조 시스템으로 주행 중 발생하는 차량 외부 소리를 시각화하여 운전자에게 제공한다. 또한, 제스처 센서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스마트폰을 제어하고, 교통사고 발생 시 자동으로 신고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팀명 : 세명이서 한조 (방준호, 정순호, 황상구)
프로젝트명 : Innovation at home
프로젝트 소개
가정에서 널리 쓰이는 적외선 리모콘 방식으로 기기제어가 가능하도록 하는 스마트 리모콘과 집주인이 접근하는 것을 인지하고 도어락을 개방할 수 있는 스마트도어락을 개발한다. 스마트 리모콘은 IoT 플랫폼과 호환되는 가전기기만 상호작동하는 현재 방식에서 탈피하여 기존 가전기기의 변경없이 동작제어가 가능하며, Wifi를 통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집밖에서도 가전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팀명 : 쓱가(여상원, 이양승, 허종환)
프로젝트명 : 쓱가
프로젝트 소개
본 프로젝트에서는 길치들을 위한 길찾기 Application을 구현하고 그 성능을 검증한다. 기존 길찾기 Application은 2D 형식의 지도에 화살표만 표시하는 등 지도를 볼 줄 모르는 길치들이 길을 찾기가 힘들었다. 2D 형식의 지도 외에 3D 카메라 사진을 겸용하여 지도를 볼 줄 모르는 길치 등이 길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하고자 한다.

팀명 : 그린세스메이커 (권혁주, 권혁찬, 박상률)
프로젝트명 : IOT 식물재배기기
프로젝트 소개
사물인터넷(IoT)기술을 농업 및 원예 산업에 접목하여, 가정에서 손쉽게 채소를 재배할 수 있는 IoT 식물재배시스템을 개발한다.
스케쥴링 기능과 Wifi를 활용한 원격제어 기능을 구현하여, 식물을 편하고 효율적으로 재배할 수 있도록 개발하며, 실내 인테리어에 활용 될 수 있도록 외관상 손색이 없는 제품을 개발한다.  

팀명 : EPPLE (이승윤, 김영덕, 류익한, 이혜린)
프로젝트명 : 수강꿀팁
프로젝트 소개
매 학기 개강을 앞두고 학생들은 어떤 수업을 들을 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하지만,현존 수강평가 서비스들은 한계를 지니고 있다. 학생들이 수강할 과목을 선택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데이터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다.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수강평가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보다 유효한 데이터를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팀명 : KoT (최재웅, 송기현, 최도현)
프로젝트명 : KoT(Kids off TV)
프로젝트 소개
근래 아이들의 TV시청 증가로 인해 조기 시력 저하와 유해 매체 프로그램 접근이 용이해 어린 아이가 혼자 집에 있는 맞벌이 부부의 걱정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부모의 걱정을 덜기 위한 스마트 TV 서비스 App을 개발하고자 한다.
사용자는 스마트폰으로 TV시청 시간 확인 및 TV채널 변경, 근접 거리에서 TV시청 시 알림을 통한 TV 자동전원 off등 다양한 기능들을 안드로이드 셋톱박스에 구현하여, 통신업체에 별도의 비용 지불 없이 스마트 TV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팀명: 앱플 (김주수, 유연지, 정지하)
프로젝트명: DDNAS(공사장 위험 감지 및 조치 시스템  )
프로젝트 소개
공사 현장 및 공장 등 위험한 작업환경에서 안전위험을 예방할 수 있도록 유해가스 위험 감지 및 조치 시스템을 개발한다. 위험한 작업환경의 작업자가 일산화탄소 중독 및 화재로 인한 질식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일산화탄소 등 유해가스를 감지하여 경보음을 울리고, 유해가스 농도에 따라 환풍기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팀명:GoT (현만석, 하영남, 김민수)
프로젝트 명: Watch out driver
프로젝트 소개
안전운전을 위한 운전자 위험예방 스마트워치 앱과 스마트폰 앱을 개발한다. 사고다발지역에 접근하기 전에 위험을 알려주고, 운전자의 운전중 생체정보를 스마트워치 앱을 활용하여 수집하여 빅데이터로 저장하여, 향후 빅데이터 전문가의 분석을 통해, 졸음운전을 방지하는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팀명: 건강바람 (안성호, 박기태, 이건호)
프로젝트명: 건강바람
프로젝트 소개
건강제품을 중심으로 하는 모바일형 웹서비스를 개발한다.
다양한 건강 제품과 식품이 개발되면서 더불어 건강에 관련한 웹 개발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건강제품만을 위한 웹서비스는 매우 드물며, 다양한 생활용품 및 의류 등과 같은 잡화도 함께 광고 및 판매하는 사이트가 대부분이다.(다나와, 11번가, G마켓). 

팀명 : 청일점 (우승혁, 김선희, 김지현)
프로젝트명 : 돌봐줄개
프로젝트 소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의 고민과 요구사항들이 다양해지고 관련 시장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반려동물을 원격지에서도 종합적으로 케어할 수 있는 IoT 제품과 플랫폼 및 스마트폰 앱을 개발한다. 
라즈베리파이와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IoT 플랫폼을 구축하여, 반려동물에 사료배급, 영상 커뮤니케이션, 식습관 데이터를 통한 건강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팀명 : LPG (민동렬, 유지훈, 서준석)
프로젝트명 : Unmanned Delivery Automobile on Mindstorm NXT
프로젝트 소개
직장으로 배달되는 택배 물품을 정해진 고객의 자리로 자율주행을 통해 배달해 주는 자동차와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O2O서비스의 증가로 택배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택배원이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고객을 찾아다니는 등 업무집중을 방해하거나, 비인가자의 출입으로 인한 보안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택배물품 이동 자동차는 미리 설정된 가이드 라인을 탐지하여 이동하며, 특정 알고리즘으로 경로를 탐색하여, 택배 고객의 사무실 자리까지 자율적으로 이동하여, 택배물품을 배달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