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형SW교육

501-방문형SW교육-매탄초
  • 팀명 : SIM심한데 뭐만들까?
  • 팀원/멘토 : 이한진, 김동우 / 김동환
  • 프로젝트명 : SIM (Smart IoT MoodLIght)
  • 과제 요약 : 아두이노와 블루투스 모듈을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색으로 무드등의 색깔을 바꿔주는 스마트 무드등이다. 앱인벤터를 사용하여서 앱을 제작하였고 앱에서 블루투스를 연결하면 자신이 원하는 색깔로 분위기를 맞출수있다. 기본적으로 설정되어있는 색도있지만 RGB 색상바를  조작하여서 자신이 원하는 섬세한 색을 만들어 분위기를 바꿀수있다.

502-방문형SW교육-매탄초
  • 팀명 : 소설
  • 팀원/멘토 : 엄수연, 권예원 / 김동환
  • 프로젝트명 : 계란이 될거야!
  • 과제 요약 : 앱인벤터를 사용하여 프로젝트에 맞는 블록과 디자인을 구성하였다. 계란이라는 컨셉을 가지고 노란공(노른자)이 흰영역 (흰자)로 도착하게되면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는 방식이다. 노란공이 흰영역에 가기위해서는 검은영역을 피해 도착해야되는데 방향센서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핸드폰을 상하좌우로 움직여서 목표지점에 도착해야한다. 만일 검은영역에 닿게되면 처음 위치로 돌아가게된다. 스테이지는 3단계로 구성되어있으며 단계가 올라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진다.

503-방문형SW교육-매탄초

  • 팀명 : 펭귄
  • 팀원 : 박세준, 박상준 / 노우리
  • 프로젝트명 : 녹아버린 남극을 찾아서
  • 과제 요약 : <녹아버린 남극을 찾아서>는 악당에 의해 살던 곳을 빼앗긴 펭귄이 다시 남극을 되찾기 위하여 악당과 싸우는 1인칭 어드벤처 게임으로 스크래치 버전과 앱인벤터 버전 두 가지로 나누어져 제작되었다. 스크래치 버전은 방향키로 펭귄을 움직여 Z와 X를 사용하여 적을 공격하며 스테이지 별로 진행할 수 있다. 앱인벤터 버전은 손가락으로 펭귄을 움직이며 버튼을 클릭하여 적을 공격할 수 있다.

504-방문형SW교육-매탄초
  • 팀명 : ever 12
  • 팀원 : 황지영, 신나연 / 김영운
  • 프로젝트명 : Draw Avartar
  • 과제 요약 : 저희는 그림 그리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그래서 핸드폰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만들 그림을 활용하고 싶었습니다. 의논을 통해서 옷입히기 게임을 앱인벤터를 통해 만들어 보기로 하였습니다. 앱인벤터의 버튼과 캔버스를 활용해 버튼을 누를 시 머리, 상의, 하의 와같은 아이템들이 나오고 이를 드래그해서 자신만의 아바타을 만들 수 있는 게임입니다.

505-방문형SW교육-매탄초
  • 팀명 : 퓨코인스
  • 팀원 : 정유진, 김아린 / 김영운
  • 프로젝트명 : 퀴즈나라의 퓨코
  • 과제 요약 : 저희는 게임을 만들고 싶어 먼저 공부에 도움이 되는 게임이 어떤것이 있을까 하고 생각하였습니다. 서로 의논한 프로젝트를 구성한 결과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한 퀴즈게임,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구성하였습니다.  퀴즈는 역사, 사회, 넌센스 3가지 종류로 이루어져 있으며 퀴즈를 5개 이상 맞출시 잠 시 쉬어갈 수 있는 미로게임을 스크래치를 통해 만들어 보았습니다. 

506-방문형SW교육-일월초

  • 팀명 : 최우진, 손수민, 홍예준
  • 팀원 : 최우진, 손수민, 홍예준 / 김용준, 조병선
  • 프로젝트명 : 즐거운 계산 게임
  • 과제 요약 : 아이들이 싫어하고 배우기 싫어하는 수학 계산들을 간단한 게임을 통하여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암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스크래치로 제작이 되어 컴퓨터를 잘 모르는 아이들에게도 쉽게 느낄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507-방문형SW교육-일월초

  • 팀명 : 강은택, 서광훈
  • 팀원 : 강은택, 서광훈 / 김용준, 조병선
  • 프로젝트명 : 레전드
  • 과제 요약 : 최근 생존 게임들이 계속 나오고 있는 것을 생각하여, 생존 게임을 코드이노와 코딩스쿨을 이용하여 제작해 보았다. 다른 컴퓨터 게임과는 다른 생존 게임이지만, 코드이노의 센서들을 이용하여 제작해보았다. 


508-방문형SW교육-일월초
  • 팀명 : 신다인, 민한솜
  • 팀원 : 신다인, 민한솜 / 김용준, 조병선
  • 프로젝트명 : S4A로 만드는 테트리스
  • 과제 요약 : 테트리스를 scratch for arduino 프로그램과 아두이노 키트를 사용하여 제작해보았다. 쉽게 접할 수 있는 테트리스를 게임 방식은 익히 알고 있는 방식과 같지만, 아두이노를 이용하고, S4A를 이용한 게임 프로그램이다.


509-방문형SW교육-일월초

  • 팀명 : 이준용, 이예준, 이예승, 박형규
  • 팀원 : 이준용, 이예준, 이예승, 박형규 / 김용준, 조병선
  • 프로젝트명 : The Fighter
  • 과제 요약 : 다같이 할수 있는 게임 프로그램이다. 직접 만든 캐릭터들이 방향키로 앞 뒤로 움직이고, 공격을 하는 버튼이 있는 게임을 제작한다. 맵이라는 뒷 배경을 만들고, 최대 2명이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이다.


510-방문형SW교육- 효원초
  • 팀명 : 마이콜과 친구들
  • 팀원 : 이성원,김동희, 최정우 / 박지오, 권혁상, 우주호
  • 프로젝트명 : 탱탱바운스
  • 과제 요약 : 볼 튕기기


511-방문형SW교육- 효원초-03
  • 팀명 : 제티
  • 팀원 : 차은지, 조현 / 박지오, 권혁상, 우주호
  • 프로젝트명 : 슬라임키우기
  • 과제 요약 : 슬라임 키우기게임을 구현


512-방문형SW교육- 효원초
  • 팀명 : 우주의 초 미세먼지
  • 팀원 : 이유건, 최예지 / 박지오, 권혁상, 우주호
  • 프로젝트명 : 햄버거 먹기 게임
  • 과제 요약 : 앱 인벤터를 통해 햄버거 먹기게임


513-방문형SW교육-이의고-01
  • 팀명 : 이의고등학교
  • 팀원 : 홍민(기장), 오동재, 윤장호, 유경현 / 여상호, 한승현, 유인선
  • 프로젝트명 : 심층강화학습에서의 Reward Shaping을 통한 학습성능 향상에 대한 연구
  • 과제 요약 : 최근 뉴스 등 다양한 매체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딥마인드의 알파고, 게임 스타크래프트 AI 등 인간에게 굉장히 유용하고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고 있는 인공지능 산업, 즉 4차 산업환경이 전세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통신, 복지 등 수많은 분야에서 여러가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게임을 심층 강화학습하는 방법의 기존 문제점은 게임의 각스텝을 처리하는 시간이 길어져 신경망을 복잡하게 할 수 없다는 점과 모델을 학습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이 있다. 이러한 한계들을 개선하기 위해 Reward  Shaping을 이용하였다. 결과적으로 실험은 예상한 바와 같이 나오지 않았으나 실험결과를 토대로 게임 자체의 과도한 무작위요소들과 수동적인Reward  Shaping, 에피소드의 길이를 고려하지 않은 심층강화학습모델의 이용과 같이 실패요인을 분석하여 알아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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