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캡스톤디자인


101-교과목수업-SW캡스톤설계
  • 팀명: 6조(chicchic pokpok)
  • 팀원/멘토: 고보원, 고광표, 정소영, 박준민 / SK 차정현 팀장
  • 지도교수: 윤대균
  • 프로젝트명:  Volunteer Matching
  • 개발시연과제
  • 과제요약:  Volunteer Matching 서비스는 장애인과 독거노인들이 외출, 가사활동, 외로움과 같은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부가적으로 봉사시간을 채워야하는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봉사활동을 제공합니다. Volunteer Matching 서비스는 휴대폰 상의 앱을 통해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장애인, 독거노인)과 자원봉사자를 실시간 혹은 예약제로 1:1 연결 해주고 봉사활동(외출, 가사활동, 말동무 등)이 끝나면 자원 봉사자들에게 국가에서 인정하는 봉사 시간을 제공합니다.

102-교과목수업-SW캡스톤설계
  • 팀명: 9조(Link)
  • 팀원/멘토: 윤진수, 최기훈, 옥정우, 정진환 / 멘토 SIEMENS 연구원 송기현 
  • 지도교수: 윤대균
  • 프로젝트명:  데이터 사이언스를 이용한 체형 분석 및 개인 맞춤형 운동 추천 시스템
  • 개발시연과제
  • 과제요약:  기존 운동을 도와주는 어플리케이션을 보았을 경우 정형화된 일반적인 운동 루틴을 알려줄 뿐이다. 본 프로젝트는 데이터 사이언스를 이용하여 각 사람의 체형을 정확히 파악한 후 그 체형에 맞는 운동 루틴을 제공한다. 본 프로젝트는 데이터 사이언스를 이용해 공공데이터를 우리가 사용하려는 데이터를 파악 후 데이터를 정제 한 후 최적의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체형을 유형별로 나눌 것이다. 또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및 웹을 주로 개발할 예정이다.

103-교과목수업-SW캡스톤설계
  • 팀명: 14조(MVP)
  • 팀원/멘토: 김영민, 김태훈, 노기환, 박성주, 주형준 / 프로젝트문 김지훈 대표
  • 지도교수: 윤대균
  • 프로젝트명:  This is Disaster (재난 교육용 안드로이드 모바일 게임)
  • 개발시연과제
  • 과제요약:  최근 화재를 비롯한 다양한 재난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수많은 재난 사고가 매년 발생하고 있지만 국민의 대부분은 재난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처 방법을 알지 못한다. [This is Disaster]는 이러한 재난 상황에서 사용할 만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이다. 기존의 재난 교육은 비용 문제, 시행 기관의 희소성, 준비 과정의 번거로움 등 접근성이 떨어져 많은 사람들이 접하기는 쉽지 않았다. 사람들에게 친근한 모바일 게임이라는 매체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일상 속의 재난 지식을 자연스럽게 교육하고자 한다.

104-교과목수업-SW캡스톤설계
  • 팀명: 10조(4horsemen)
  • 팀원/멘토: 강동훈이한규양성보 / 삼성전자 권홍석 Senior Engineer
  • 지도교수: 윤대균
  • 프로젝트명:  O4O Cart
  • 개발시연과제
  • 과제요약:  소비자 데이터는 마트가 소비자 대상 마케팅을 하기 위한 중요한 정보이다하지만 온라인과 달리 오프라인 쇼핑에서는 이런 소비자 데이터가 대부분 버려지고 있다이에카트에 QR코드를 부착하여 천장의 카메라에서 이를 인식하여 소비자 이동경로를 파악할 수 있게 하고소비자 개개인의 구매 정보를 소비자 아이디를 기반으로 기록하여 마트를 위한 소비자 데이터를 모으고자 한다그리고 이 데이터를 이용해 Online에서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맞춤형 쿠폰광고가격비교를 Offline에서도 제공하여 소비자 소비 진작을 이루고자 한다.

105-교과목수업-SW캡스톤설계
  • 팀명: 4조(SOC)
  • 팀원/멘토: 박현정, 고현경, 서윤경, 이영기 /  삼성전자 CL2 박계현
  • 지도교수: 윤대균
  • 프로젝트명:  반려견의 기분 및 상태를 사진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댕댕이를 부탁해>
  • 개발시연과제
  • 과제요약:  반려견이 하는 말을 견주들은 정확하게 알 수 없다. 때문에 대부분의 견주들은 반려견이 이상행동을 보이면 인터넷검색으로 찾아 볼 것이다. 하지만 견주가 검색하고자 하는 문장의 모호성과 검색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의 신뢰성 때문에 우리는 정확한 정보의 여부를 확신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어플은 검색을 언어로 하는 대신 사진 촬영 또는 사진을 불러오는 것으로 대체 한다. 불러온 사진은 본 프로젝트로 구현된 기술로 자세를 분석하여 상태를 나타낸다. 상태에 대한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반려견 커뮤니티를 만들어 반려견 상태 정보를 업데이트한다.

106-교과목수업-SW캡스톤설계
  • 팀명: 2조(Connection)
  • 팀원/멘토: 박명진, 김범근, 김지선, 김희연 / ㈜사이 정문수 사원
  • 지도교수: 윤대균
  • 프로젝트명:  StopBus(비콘을 활용한 위치기반 버스 승하차 예약 서비스)
  • 개발시연과제
  • 과제요약:  현재의 버스 시스템은 버스 무정차로 인한 승객과 기사와의 불화수동 하차 예약으로 인하여 내려야 할 정류장을 놓치는 불편함이 존재한다따라서 정류장에 설치된 패널과 모바일 앱을 통해 버스의 승하차 예약이 가능하도록 하는 아이디어를 고안하였다. Stop Bus Beacon, GBUS API, Mobile, Panel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이 서비스를 통해 승객은 원하는 정류장에서 더욱 편리하게 버스에 타거나 내릴 수 있다또한 버스기사는 모든 정류장에 정차해야 할 필요가 없어 효율적으로 버스를 운행할 수 있다.

107-교과목수업-SW캡스톤설계
  • 팀명: 5조(Gajoku Bo2ru)
  • 팀원/멘토: 윤병철양재원조대하이관호유상혁 / 금융결제원 사원 남택호
  • 지도교수: 윤대균
  • 프로젝트명:  배달주문 및 관리 어플리케이션 배달의 가조쿠
  • 개발시연과제
  • 과제요약:  푸드테크 기술들이 점차 발전하고그에 대한 배달음식 관련 서비스들이 많이 생겨나기 시작했다하지만실제 해당 서비스들을 사용해보면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이 생기고 돈을 낭비하는 경우가 발생한다최소주문금액이라는 제한으로 인해 음식 주문을 포기하거나 많은양을 주문해 버리기 까지 환경문제도 야기시킬 수 있다이에 대해주문자들을 매칭시켜서 주문을 같이 하는 서비스가 아닌각각의 사용자가 원하는 양만 주문을 하면음식점에서 그룹을 만들고 배달의 경로를 한번에 갈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108-교과목수업-SW캡스톤설계
  • 팀명:  11조(AnyVoice)
  • 팀원/멘토:  최석환, 윤준희, 박준희, 김동규 / GS ITM 이인성
  • 지도교수: 윤대균
  • 프로젝트명:  Stand-by Call
  • 개발시연과제
  • 과제요약:  Standby Call(이하 제품)은 목소리를 분석하여 명령을 수행하는 전화기이다.  사용자가 제품에 전화를 하면, AI가 전화를 받고, 명령을 말하면 실행하고 결과를 알려준다. 예를 들면, 사용자가 전화를 하여 “안방 전등을 꺼”라고 명령을 하면, 수행하고 현재 상태를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또, 배달점에 전화를 하여 “0동0호로 치킨 한 마리 배달해주세요”라고 명령을 하면, 배달점에 주문이 들어간다. 회사의 경우, 수신자가 없으면 수신자의 핸드폰으로 연결 혹은 송신자의 전화번호와 목적을 TEXT화 하여 수신자에게 문자로 전송된다.

109-교과목수업-SW캡스톤설계
  • 팀명: 3조(Human Learning)
  • 팀원/멘토: 이원찬, 고대권, 김하륜, 양철주 / SK TechX  문광근 매니저
  • 지도교수: 윤대균
  • 프로젝트명:  AI Interview Simulator
  • 개발시연과제
  • 과제요약:  말하기 능력은 현대 사회에서 한 사람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기업에서도 면접 평가를 통해 지원자의 말하기 능력을 검증한다. 하지만 구직자들이 면접 평가를 준비하는 것은 힘들다. 방법도 많지 않을뿐더러 말하기 능력을 어떻게 개선해야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는 면접 평가에서 중요한 요소인 표정과 단어를 개선하는 방법을 설계하고, 이것을 영상처리와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하는 면접 연습 시스템으로 구현하였다. 헤드셋과 웹캠이 장착된 PC나 노트북을 이용하여 누구나 쉽게 면접을 연습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다.

110-교과목수업-SW캡스톤설계
  • 팀명: 16조(SCV)
  • 팀원/멘토: 기석범, 전용진, 최진영, 김현준 / 티맥스소프트 연구원 박평우
  • 지도교수: 윤대균
  • 프로젝트명:  앱 스트리밍 서비스
  • 개발시연과제
  • 과제요약: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지 않고 미리 체험하고 싶고 용량이 큰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확인하고 싶지만 적은 용량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 유료 애플리케이션 구매에 있어 합리적인 소비를 원하고 싶다하는 사람에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을 실제 안드로이드 기기에 설치하지 않고, 스마트 폰 사용자에게 설치하고자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111-교과목수업-SW캡스톤설계
  • 팀명: 8조(Zejjibeck)
  • 팀원/멘토: 남기욱, 박성준, 편경민, 조현성 / 카카오 김태우
  • 지도교수: 윤대균
  • 프로젝트명:  데이터 수집/정제 플랫폼 DATAG
  • 개발시연과제
  • 과제요약:  AI, 빅 데이터 등 최신 기술의 공통점은 다수의 데이터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전무하다. AI의 경우 사람의 지능을 모방하기에 사람의 생각, 의도와 같은 인간만이 생산할 수 있는 데이터들이 필요하다. DATAG는 다수의 사람에게 데이터 수집, 가공을 의뢰할 수 있는 웹 서비스이다. 의뢰인은 일정 비용과 함께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수집, 가공을 DATAG에 의뢰할 수 있고, 등록된 의뢰를 다수의 사람이 수행하여 데이터 확보, 가공과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112-교과목수업-SW캡스톤설계
  • 팀명: 12조(Dream Start)
  • 팀원/멘토: 김기홍 김희진 손민석 이인태 주효재 / 삼성전자 김태균
  • 지도교수: 윤대균
  • 프로젝트명:  영수증 사진 인식 기반 가계부 어플리케이션
  • 개발시연과제
  • 과제요약:  기존에는 가계부를 직접 수기, 혹은 가계부 앱을 사용해 작성하였다. 하지만, 수기로 작성하는 경우나 가계부 앱의 경우 직접 입력하는 번거로움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PICCOUNT는 사용자가 촬영한 영수증 이미지를 활용하여, 사용자 입력을 최소화하고 편리하게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다. 또한, 영수증에서 파악할 수 있는 정보(지출 카테고리, 금액 등)을 세부 소비 항목으로 자동 작성함으로써, 해당 정보에 대한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사용자들에게 알려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113-교과목수업-SW캡스톤설계
  • 팀명: 13조(Hmmteresting)
  • 팀원/멘토: 이경욱이준호남수현이예나 / 알체라 황영규 부대표
  • 지도교수: 윤대균
  • 프로젝트명:  얼굴 인식 기반 Reminder
  • 개발시연과제
  • 과제요약: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리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신의 일정을 관리한다그러나 외출 전 다이어리를 꺼내거나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켜 확인할 시간적 여유가 없고챙겨야 할 물건을 잊어버리는 등의 일정관리에 불편함을 겪고 있다이를 해결하고자 현관에 홈 IoT 기반의 스마트미러를 설치하여 얼굴 인식을 통해 사용자의 일정을 자동으로 보여주는 아이디어를 기획하였다외출 시 자신의 일정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기존의 다이어리어플리케이션보다 높은 접근성과 편리성을 제공한다또한가족 간의 메세지 기능과 날씨 등의 편의정보를 제공한다.

114-교과목수업-SW캡스톤설계
  • 팀명: 7조(ABC) 
  • 팀원/멘토: 한륜희이우람김태우허웅 / SK 플래닛 김승원 매니저
  • 지도교수: 윤대균
  • 프로젝트명:  당신의 감정을 기록하는 거울 / 거울아 거울아
  • 개발시연과제
  • 과제요약:  최근 우울증대인기피증같은 감정 질병들이 늘어나고 있다우리는 사회인에게 가장 중요하지만 취약한 감정을 생활속에서 분석하고관리하고쉽게 볼 수 있도록 하고 싶었다그래서 우리는 하루에 한 번은 볼 수 밖에 없고어느 집에나 있는 '거울에다가 해당 기능을 넣기로 했다.  사진을 찍어 감정을 분석하고,  분석된 결과에 따라 피드백을 제공하는 이 스마트 거울을 통해 사용자에게 나도 몰랐던 나의 감정 그래프나의 감정 기록 보기감정 테라피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자 한다거울앞에서 이렇게 외쳐보라, "거울아 거울아!"

115-교과목수업-SW캡스톤설계
  • 팀명: 1조(fourmen)
  • 팀원/멘토: 박헌철, 최원교, 손재만, 허진 / 방진배
  • 지도교수: 윤대균
  • 프로젝트명:  한끼줍쇼
  • 개발시연과제
  • 과제요약:  최근 여행의 진정성에 대한 문제와 현지 음식 체험에 어려움, 1 가구의 증가에 따라 생기는 사회적인 고립 소통의 단절에 대한 다양한 문제들이 대두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집밥을 생각하였다. 같이 식사를 하는 것은 배를 채우는 이상으로 함께한다는 의미를 가지며, 식문화 역시 문화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집밥 공유 플랫폼인 한끼줍쇼는 사회적 소통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며, 여행자들에게는 현지 음식을 현지인과 함께 먹으면서 새로운 경험을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16-교과목수업-SW캡스톤설계
  • 팀명: 15조(Ultraviolet)
  • 팀원/멘토: 공정환, 곽규리, 주현수, 최홍범 / 다음카카오 김승섭
  • 지도교수: 윤대균
  • 프로젝트명:  delieve (공유경제 기반 물류 배달 서비스)
  • 개발시연과제
  • 과제요약:  물류시장에서 큰 축을 이루는 두 가지 서비스가 있다. 바로 택배와 퀵서비스이다. 택배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 물건을 보낼 수 있는 서비스이다. 그러나 평균적으로 배송에 수 일 정도가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퀵서비스는 당일에 빠르게 물건을 배송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그러나 소비자는 택배에 비해 높은 가격을 부담해야한다. 이에 우리는 택배와 퀵서비스가 갖는 각각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서비스를 제안한다. 물품을 송신하고자 할 때 유사한 경로로 이동하는 사용자가 있다면 사용자가  참여하여 물건을 대신 배달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즉 당일 배송이 가능하지만 퀵서비스보다는 저렴한 가격으로 물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